. 코오롱ENP
목록 이동 지속가능한 KOPEL® 소재 09-06

코오롱ENP는 국내 최초 독자적인 기술로 열가소성 엘라스토머(Thermoplastic Elastomer: 이하 TPE) KOPEL®을 개발했으며, 40여년동안 다양한 제품군을 확대해왔다. TPE중 열가소성 폴리에스테르계 탄성소재(TPC-ET) KOPEL®기계적 특성이 우수하고, 무엇보다도 반복피로 특성과 장기 내구성이 다른 계열의 TPE에 비해 뛰어나다. 또한, KOPEL®은 고감성 열가소성 탄성 소재로 감성 품질이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로 인해 각종 기계 부품류, 자동차 내장재, 스포츠 레저 용품 및 일반 생활용품까지 사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자동차 산업, 일반 사업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친환경 플라스틱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산업 생태계 내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요구되고 있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친환경이라는 고객 니즈에 최적화하기 위해 친환경 KOPEL® 개발을 진행 중이다.

 지속가능한 친환경 제품의 경우 최종 소비자가 사용하고 버린 플라스틱을 재활용한 PCR(Post-Consumer Recycled) 소재와 공장에서 나오는 폐기물 PIR(Post Industrial Recycled) 소재 및 바이오 원료 기반 소재를 활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코오롱ENP는 지속가능한 KOPEL® 소재에 대해 20231세대 바이오 원료를 활용하여 제품 개발을 진행하였다.  기존 화석기반 원료를 대체하여 1세대 바이오 원료를 옥수수, 소맥, 사탕수수, 사탕무 등으로부터 생산된 원료를 활용하여 샘플을 생산하였으며 1세대 바이오 원료를 활용한 KOPEL®소재*의 경우 바이오 기반 원료의 투입 함량에 따라 바이오 함량(Bio content)은 최대 71%**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


 현재 지속가능한 KOPEL® 소재 포트폴리오 확대하고자 추가적으로 PCR/PIR 기반 원료를 활용하여 KOPEL® 소재를 개발 진행 중이다. 해당 소재의 경우 100% 지속 가능한 원료를 활용한 소재라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 대비 낮은 LCA 값을 가지는 제품으로 15%***의 탄소 저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PCR/PIR 기반 및 1세대 바이오 원료를 활용한 100% 지속 가능한 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에 대한 양산성을 검토하였다.